여름이 되니 옥수수가 마트나 시장에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 집도 옥수수를 좋아해서 올여름도 어김없이 옥수수를 구매했는데요, 옥수수는 달콤, 쫀득, 고소한 맛으로 누구나 사랑하는 여름 제철 간식입니다.
제철 옥수수는 식감이 좋고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 등 영양분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좋아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답니다.
오늘은 여름 제철 간식 옥수수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부터, 옥수수 삶는 방법과 옥수수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옥수수란?
옥수수는 벼과에 속하는 일 년생 식물로 원산지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입니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주요 식량 작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섬유질이 풍부해 에너지원으로 적합하고, 미네랄과 비타민도 다량 함유되어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특히 옥수수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옥수수는 다양한 형태로 소비되고 있으며 통옥수수, 옥수수 가루, 옥수수기름 등 여러 가지로 가공되어 우리의 식탁에 오르게 됩니다.
옥수수 삶는방법
옥수수를 맛있게 삶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약간의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1. 옥수수를 삶기 전 껍질을 벗기고 옥수수수염을 깨끗하게 제거한 뒤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2. 큰 냄비에 옥수수가 완전히 잠길 만큼 충분한 양의 물을 넣고 소금, 뉴슈가, 설탕을 넣어줍니다.
- 뉴슈가를 넣어야 우리가 흔히 아는 달콤한 옥수수의 맛을 느낄 수가 있다고 합니다.
- 옥수수 6개 기준 소금 1.7t, 뉴슈가 3t, 설탕 3t (단맛은 개인의 취향에 맞게 조절합니다.)
3. 냄비를 중불로 가열하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여 30분에서 40분 정도 충분히 삶아 줍니다. 이 과정에서는 옥수수가 고르게 익을 수 있도록 옥수수를 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가 익었는지 확인하려면 포크나 젓가락으로 찔러보았을 때 쉽게 들어가면 완전히 익은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 옥수수를 건져내어 찬물에 살짝 헹구면 달콤하고 쫀득한 옥수수의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옥수수는 삶은 그대로 먹어도 좋고 버터나 소금을 약간 뿌려 먹어도 맛있습니다.
옥수수 보관방법
옥수수는 신선 하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수수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드립니다.
1. 옥수수를 구입한 후 즉시 껍질을 벗기지 말고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껍질이 옥수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서 수분 증발을 막고 신선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2. 옥수수는 냉장보관해 줍니다. 옥수수를 냉장고의 야채칸에 넣으면 조금 더 신선하게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3. 옥수수를 장기간 보관하려면 냉동 보관을 해줍니다. 옥수수를 냉동보관 하려면 옥수수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삶은 뒤, 식혀서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언제든지 옥수수를 꺼내어 맛있게 간편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삶은 옥수수의 알맹이를 떼어 냉동보관해 밥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여름철 대표 간식인 옥수수 삶는 방법과 옥수수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철 옥수수는 쫀득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 조리법과 보관 방법에 따라 맛과 신선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옥수수 삶는 방법과 옥수수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잘 익혀두시면 언제든지 맛있고 건강한 옥수수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여름 가족들과 함께 쫀득하고 고소한 옥수수를 만끽해 보세요.